확인란 (체크박스)란 어떤 조건을 수용(YES : TRUE) 하느냐 하지 않느냐(NO : FALSE) 를
선택하는 컨트롤로 꽤 익숙한 도구 중 하나이다.
이번에는 시트에 이 체크박스를 삽입하고 체크박스의 변화에 따라 금액을 계산하는 것을 공부한다.
우선 체크박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전 포스트 "[31] 도구상자 삽입하기" 에서 설명한 대로
체크박스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등록 시켜 놓은 다음 시트에 그려 넣어야 한다.

자 위와 같이 선택열에 하나씩 넣고 딸려 나오는 확인란 어쩌구는 다 지워 버린다.
이때 까지는 체크박스는 시트위에 놓여 있는 그림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다.
체크 박스를 클릭했을 때 선택된 TRUE 혹은 FALSE 의 값을 받을 셀을 지정해야 한다.
지금 상태에는 그냥 해당 셀 위에 네모박스가 그려진 것 이외에는 아무 기능을 못하고
해당 체크박스를 선택했을 때 그 값 (TRUE, FALSE) 을 어느 셀이 받을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.
이 말은 해당 체크 박스가 딴 곳에 있더라도 특정 셀에 TRUE 혹은 FALSE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는
뜻이 된다.
체크박스에 마우스를 가져가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선택창이 나오는데 여기서
컨트롤 서식을 선택한다.

처음에 선택하지 않은 상태 즉 FALSE 상태로 두거나 선택된 상태 TRUE 로 두거나 맘대로 한다.
어떤 것이 마우스 클릭질을 적게 할 것인가 잘 판단해서 선택하면 된다.
다음이 셀 연결인데 체크 박스를 선택 혹은 해제 했을 때 TRUE 혹은 FALSE 값을 보낼 셀을
선택하는 부분이다.
C4 를 선택했다. 자동으로 $C$4 절대 번지로 변경 되었다.
즉 이 체크박스는 어디 가던 오직 C4 에만 데이타를 보낸다는 뜻이다.
3차원 음영은 네모 박스가 약간 3D 처럼 보이게 하는 것으로 별 의미 없다.
확인을 누르고 그 아래 모든 체크박스도 일일이 위와 같이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.
한번에 드래그로 하는 방법은 없다.
다음 D4 수량을 편집하는데
원하는 것은 각 행의 체크박스가 클릭이 되면 수량에는 1이 나오고 이 수량과 단가가 곱해져서
금액이 나오며 밑의 합계 금액까지 계산되도록 하는 것이다.
만약 체크박스가 해제되면 수량은 BLANK 따라서 금액도 BLANK 가 되도록 각 서식을
###,### 형태로 바꾸어 주었다.
수량 셀에서 함수 IF 를 선택한다.

다시 한번 설명하면 만약 C4 가 TRUE 즉 C4 와 연결된 체크박스가 선택 되었다면
해당 셀의 값은 1 이고 체크박스가 해제 되었다면 0 의 값을 갖는다라는 뜻이다.
함수 원형은 =IF(C4=TRUE,1,0) 이다.
자 이건 선택해서 아래로 쭈욱 긁어 내려가서 모든 행에 다 같이 적용하자.
단가는 그냥 임의의 숫자이고
금액은 =D4*E4 로 단순한 곱셈이다. 또 주욱 긁어 내려간다.
아랫쪽 합계금액은 위의 금액의 합계인 =SUM(F4:F8)
이제 하나씩 체크박스를 클릭해 보자.
선택이 되면 체크박스와 연결된 각 셀에 TRUE 가 표시되고 수량에는 1이 나타나며
금액이 계산될 것이다.
헤제가 되면 FALSE 가 표시되고 수량은 0 인 공백으로 금액도 공백으로 표시될 것이다.

댓글 없음:
댓글 쓰기